본문 바로가기

독일어

어학원에서 알려주지 않는 독일 속어(Umgangsprache) 2편

어학원에 가는 이유
어학원에 가는 목적은 대부분 어학시험을 통과하기 위해서일 때가 많습니다.
특히나 독일 대학에 가고자 한다면, 하루빨리 고급 레벨에 도달하기 위해 어려운 단어를 외우고 복잡한 문장 구성을 배워야 합니다. 이는 말하기 시험성적을 매길 때 화자가 사용하는 단어의 수준과 구사하는 문장의 구조가 주요 평가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시험 점수가 말해주지 않는 것들
어학자격증은 대학에 "들어갈" 때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서류이지만, "입학하고 나서" 현지에서 맞이하게 될 다양한 상황에 내가 얼마나 유창하게 말할 수 있는지를 반드시 보장해주지는 않는다고 생각해요.
학기가 시작하면 언어는 아직 어눌한데 쏟아지는 전공 공부에 쉽게 진이 빠지기 쉽지요. 이럴 때 독일 대학에서 많이 쓰이는 속어를 알면 상황에 맞게 유연한 대응이 쉬워집니다. 이것이 제가 독일 속어(Umgangsprache)를 소개해드리고 싶은 이유예요.
독일에 가시면 정~말 많이 듣게 되실 표현으로 추려봤는데요, 한 번 읽어두시면 기억에 쏙쏙 남아 대화할 때 편하실 거에요.


1. Auf jeden Fall!
첫 번째 표현은 "무조건"으로 해석할 수 있는 강한 긍정의 표현입니다.
jeden 은 영어로 every 즉 "모든"이라는 뜻인데, jeden 대신 keinen을 쓰면 강한 부정의 표현이 됩니다.
(영어로 직역하면 in every case와 in no case)

예문을 살펴볼까요?

A: Ich gehe einkaufen. Kommst du mit?
나 장 보러 가는데, 같이 갈래?
B: Auf jeden Fall, ich hab(e) Durst, muss (mir) Wasser kaufen.
응! 나 목말라서 물 사야 해.


2. Na ja
"좀 애매한데.."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고, na와 ja를 천천히  발음하면 부정적인 의미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질문에 대답할 때 앞에 쓰면 "흠..."이라고 말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A: Wie war die Party gestern im Club xx? Hattest du viel Spaß?
어제 클럽 xx에서 열린 파티 어땠어? 재밌었어?
B: Naja, die Musik war nicht mein Geschmack.
글쎄, 음악이 내 취향은 아니었어.



3.
Nee / Nö
Nein을 의미하고, 독일 청소년 혹은 대학생들이 많이 말해요.
입술을 살짝 내밀고 끝을 길게 발음해줍니다.
독일어를 국어로 사용하는 오스트리아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표현이라고 하네요.




오늘 알려드린 세 가지 표현으로
원어민처럼 리액션해보시길 바라며,



Bis nächstes Mal,
Ciao!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