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일약대 지원과정

C1:TestDaF 공부방법

TestDaF 시험 모든 영역에서
단기간에 4 이상을 받으려면
이렇게 공부해보세요.

TestDaF 4이상 받는
공략법

1. 유형 파악
한국 수능 공부했을 때 처럼, 대략적으로 어떤 형식의 문제가 출제되는지 파악합니다.
독해와 듣기 영역에서는 특히나 객관식으로 문항이 주어지는데요, 지문이 바뀔 뿐이지, 질문의 형태가 비슷한 경향이 있어요.
"여기서는 이런 문제가 나오는구나"할 정도로 시험의 형식에 익숙해지는게 중요합니다.

추천 교재:

남산 괴테어학원 TestDaF준비반에서도 이 교재를 쓴다고 하더라고요.



2. 풀이법 익히기
독해와 듣기 영역을 공부할 때 특히나 유용해요.
두번 세번 풀어도 계속 헷갈리거나 반복해서 틀리는 문제가 있다면,
문제에서 제시하는 논리를 따라 풀어봐야겠죠.
독해 텍스트처럼 듣기 텍스트 또한 정답의 근거가 되는 문장을 찾고,정답을 스스로에게 납득시킬 수 있는 이유를 찾아보세요.
모르는 단어가 많아 단어를 정리하기 부담스럽다면, 자주 마주쳤던 단어부터 공략해보세요.

1 - 5까지 있어요. 전부 풀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3. 쓰기
쓰기실력을 빨리 늘리는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한국어를 독일어로 직접 번역하기보다
내가 표현하고 싶은 내용을 독일인이라면 어떻게 쓸지 생각해보는 습관을 들이는 거에요.

예시답안에서 자주 쓰이는 표현들을 골라 외우고,
대학교 어학시험(DSH) 문항을 다운로드 받아 유용하다 싶은 고급스러운 단어, 숙어를 따로 모아두세요.
동시에 내가 주장하는 논리가 문장과 문장 사이에 물 흐르듯 이어지도록 쓰는 연습을 하세요.

첨삭을 받을 수 있다면 꼭 받고, 틀린 부분을 유심히 살펴보고 나서 다음 번에 쓸 때 반영합니다.

4. 말하기
말하기의 모범 답안을 작성해놓고, 주어진 시간 내에 말하는 연습을 합니다. 이 때 문장 전체가 아닌 요점만 써놓고 말로 풀어 설명해 보면 좋아요.
둘이서 연습을 하게된다면, 서로의 답안을 평가해줍니다. 혼자서 연습을 해야한다면, 본인의 답변을 녹음해서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지 생각해봅니다.



저는 위와 같은 방법으로
TestDaF를 두 달 정도 준비했고,
첫번째 시험의 쓰기에서는 5,
나머지 영역은 4를 받았습니다.
(모든 영역에서 4 이상을 받아야 대학지원이 가능한건 안 비밀)
첫 시험 때 많이 떨었어서
바로 다음 회차 시험을 등록했는데,
두 번째 때는 더 나은 성적을 받았던 걸로 기억합니다. 아마 연습을 더 많이 해서인 것 같아요.

저는 이 책에 나온 모의고사도 풀었어요

오래된 기억이지만 이 글을 찾아 읽어주시는 분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까하는 마음에 간단하게 TestDaF 공략법을 정리해봤습니다. 어학시험은 학업을 시작하기 위한 조건이자, 첫번째 관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나 5를 받아도 대학교에서 독일어로 인해 씨름하는 순간이 분명히 있을 거에요. 충분히 해낼 수 있다는 마음으로 최선을 다해 시험 준비하셔서 필요한 점수를 따내시길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면 댓글로 문의하세요~
건승을 빕니다!


반응형